울진남부초 병설유치원, 수피조아 유아숲체험원에서 자연생태놀이
상태바
울진남부초 병설유치원, 수피조아 유아숲체험원에서 자연생태놀이
  • 전석우
  • 승인 2024.11.19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진남부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도중권)은 2024학년도 울진남부유치원 교육 계획에 의거 '자연은 내 친구' 활동으로 숲체험 및 자연생태놀이를 실시하였다.

매월 1회, 지역사회 유관기관(사회적협동조합 수피조아 유아숲체험원)과 연계하여 유아 숲체험 전문가(유아숲지도사)와 함께 수피조아 유아숲체험원에서 숲체험활동을 실시하고, 유치원 교실에서 숲체험 전문가의 방문 교육으로 자연생태놀이를 운영하였다.

숲길 산책하기, 애벌레 기차, 트리 정글짐, 밧줄 놀이, 출렁다리, 통나무 놀이터, 모래놀이, 짚라인, 몽키클라이밍, 밤 줍기 체험 등 자연과 친구가 되어 자연의 변화를 직접 느끼고, 탐색하며, 체험함으로써 자연의 아름다움과 가치에 대해 오감각을 통해 느끼며 자연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과 자연에 대한 고마움을 경험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숲의 변화에 호기심을 갖고 관찰하며 아름다운 숲을 느낄 수 있는 의미 있는 배움의 장이 되었다.

봄꽃과 새싹 찾기, 장수풍뎅이 애벌레 관찰하기, 자연물 활용 손수건 염색, 곤충 목걸이 만들기, 멋진 헤어디자이너, 열매와 씨앗 관찰하기 등의 자연물로 놀아보는 경험을 통해 유아들이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와 생태감수성을 키울 수 있었다.

학기 초, 완만한 경사의 숲길 산책도 힘들어하던 유아들이 멋진 숲 탐험가가 되어 자연 속에서 스스로 탐색하며 새로운 장남감과 놀이를 만들고 친구들과 어울려 사회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또한 개미, 거미, 나무, 꽃, 바람 등과 친구가 되어 햇살 아래에서 뛰어놀고, 맑은 공기를 마시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조잘조잘 유아들의 이야기와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는 곳, 만나는 모든 생물이 친구가 되고 만나는 모든 자연물이 놀이터가 되는 곳, 숲의 소중함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도중권 원장은 “유아들이 숲에서 마음껏 뛰어놀며 자연을 느끼는 다양한 숲놀이를 통해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기쁨과 자연의 아름다움 등을 느끼고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