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변고등학교(교장 배호식)는 지난 18일 본교 교실에서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대입 수시전형 및 전공 컨설팅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컨설팅 프로그램은 울진군의 후원으로 실시되었다.
이번 대입 수시전형 및 전공 컨설팅 프로그램은 농어촌지역에 거주하는 학생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입시 정보에서 소외되는 현상을 예방하는 등 도시 지역의 수험생들과의 입시 격차를 줄이기 위하여 마련됐으며, 컨설턴트와 학생의 일대일 상담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프로그램은 구체적으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요구되는 역량 사전검사 △경쟁력 있는 수시전형 판단 △학생부종합전형 주요 평가 항목에 따른 지표 평가 △교내활동 관련 탐구계획 및 학교생활기록부 개선 솔루션 제공 등에 대한 상담이 이루어졌다.
컨설팅에 참석한 학생들이 설문조사에서 "수시전형이 매우 다양해 막막했는데 어떤 전형이 나에게 보다 유리한지 알 수 있었다. 어떤 과목을 중점적으로 공부해야하고, 어떤 주제로 수행평가 활동을 설계해나가야 할지 고민이었는데 고민을 해소할 수 있었다. 대학별로 중점적으로 보는 역량과 평가기준에 대해 알려주셔서 이 점을 중점적으로 입시를 준비해나가면 좋을 것 같다."등과 같은 소감을 밝혔다.
이번 컨설팅 행사를 운영한 이순미 3학년 부장교사는 "제한된 학교 예산으로 많은 학생들에게 대입 컨설팅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없었던 경제적인 한계를 울진군의 지원으로 해소할 수 있었다. 이러한 후원을 바탕으로 보다 많은 학생들에게 대학 입시와 관련하여 유의미한 도움을 줄 수 있어서 매우 뜻깊었다"고 하였다.
배호식 교장은 "학생부종합전형은 교내에서 주최되는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한 자기주도적인 심화 탐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그러한 점에서, 이번 대입 수시전형 및 전공 컨설팅은 교내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중요도 인식의 증진과 더불어 활동에 대한 참여를 독려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뿐만 아니라, 울진 관내 고등학생 과반수 이상이 학생부종합전형 즉, 수시 전형으로 대학에 진학하기 때문에 이번 컨설팅 프로그램은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대학 입시 불안감 해소와 더불어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등의 만족감을 가져다주었을 것이다."는 소감을 밝혔다.